Loading
2015. 4. 6. 03:24 - Clarendon

<거지를 위한 컴퓨터 – 우분투 14.04로 갈아탄 가재군>

<거지를 위한 컴퓨터 – 우분투 14.04로 갈아탄 가재군>


        안녕하세요? 며칠 만에 월남갔다 돌아온 김상사마냥 홀연히 등장한 가재군입니다.

마지막으로 포커스라이터를 설치했다가 한글이 나오지 않는 문제(QT5로 업그레이드되면서 버그가 생겼다네요)가 생겨서 그걸 낑낑대며 해결해보려고 했다가 여차저차해서.. 통째로 날려버렸습니다. 캬컄 끙...복구하려고 했지만 어째 잘 안풀렸네요. 백업은, 무조건 합시당.....그리고 아직 QT5는 한글입력이 안되어요. 유념하시고, 해결될 때까지 기다리는 수밖에는 없는 것 같습니다.

  

        오늘은, 14.04의 좋은 점에 대하여 이야길 해볼게요...쿨럭..

우선 14.04는 LTS(롱 텀 에볼루션)버전이기 때문에, 5년동안 저장소가 살아있답니다. 그러니까 14년도에 나왔으니, 19년도까지는 충분히 잘 쓴다는 것이죠. 그렇다면 오랫동안 환경을 바꿀일 없는 사용자에게는 오히려 더 좋겠군요...! 저처럼 말이죠 하핫~

        두 번째로, 커널 3.13을 적용한 우분투 14.04 버전부터 DPM이 적용됩니다! 다이내믹 파워 매니저라는 이 기능은, 랩탑사용자에게는 필수적인 기술이죵. 쉽게 말하자면 Fan소리(판소리아님..ㅎ)가 줄어들고 하드가 덜 돌아가고 배터리 소모율이 적어집니다. 실제로 소리가 확연히 줄어들었습니다! 배터리사용시간 또한 훨씬 늘어난 것 같은데요, 1시간반에서 3시간으로 늘었습니다. (물론 최소밝기에 블루투스 등 껐을 때..ㅎㅎ나 참 불쌍타) 소리가 줄어든 것이 가장 마음에 드는 군요. 저번에 소개해드린 TLP와 함께 쓰면 좋을 것 같네요!

        DPM이 적용되었는지 확인하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터미널을 켜고 다음과 같이 타이핑하세요

dmesg | grep radeon

그러면 요렇게 나올 겁니당 헤헷





        + 여기에 랩탑모드까지..저는 설정해놨는데요. 왜 했는지는 기억이 안나네요..;; 포스팅하려고 14.04 새로설치하고 그동안 무슨 삽질을 했나 주루룩 로그를 봤더니, 랩탑모드라는 것을 활성화시켜놨습니다. 랩탑모드란 말그대로 뭐 랩탑모드겠죠.. 자세한 것은 여길 참고하셔요. 그냥 설정파일 찾아서 true로 바꿔준 것 밖엔 없는것같네용.

        ++ 그런데말입니다. 여길 참조하시면 TLP랑은 동시에 사용하지 말라는 말이 있네요 충돌한다는데 킁...음? 근데 TLP가 랩탑모드를 활성화시키는 것 같던데..? 아닌가? 끙 모르겠다 모르겠어. 제 생각엔 TLP가 가진 많은 기능 중에 랩탑모드를 활성화시키는 기능이 있고, 랩탑모드툴은 커널기능 중 랩탑모드만 활성화시키는 것 같습니다. 음 그리하여, 두 설정프로그램이 결국 같은 프로그램을 가지고 이랬다 저랬다하면 충돌이 나겠지요 허허 세부설정도 많은데 하나라도 틀리면 그렇겠죠. 허허 그래요. 그럼 결론을 내드리지요. 이것 저것 건드리기 귀찮다 ,그냥 쓰자. 싶으면 TLP, 이것저것 손대고 싶다, 근데 GUI가 편하다. 하면 랩탑모드툴을 설치합시당 허허 저는 전자를 택했습니당. (허허라고 웃을땐 존나 모르겠다..라는 뜻이다)

미안해요. 문과학생입니다 저는.(_ _)


  음 그리고 이제 단점을 소개시켜드리자면..크롬브라우저에서 한글 입력이 몹시 이상하게 됩니당..“가나다라 마바사” 요렇게 타이핑을 하면 “가나다 라마바사” 이렇게 됩니다. 스페이스가 들어가야 할 위치가 바로 전 글자에서 들어가게 됩니다. 여간 귀찮은 일이 아니죠..끙 UIM입력기를 쓰시면 됩니다. 저는 NABI를 썼기 때문에 생겼던 문제 같습니다.

  UIM 설정방법은 몹시 간단합니당.

sudo apt-get install uim uim-byeoru 

라고 터미널에 쳐주세요. 설치하시고 나서는, 다음과 같이 설정하면 됩니다.



시스템 설정 들어가셔서 언어지원 들어가시고 키보드 입력기를 UIM으로 바꿔줍니당.

쉬프트 + 스페이스 버튼으로 언어를 바꿀 수 있습니다.


그 외로는 와인 + 한글 2014 설치를 했을때 이전과 달리 사진 삽입 시 프로그램이 꺼져버리는 문제등등이 있는데요, 모두 차근차근 해결하다 보면 괜찮을 것 같습니다. LTS여서 그런건지 타 버전에 비해 구글에 정보량이 많은 것 같아요.

일단 저는 마음에 들게 사용하고 있는데요, 잘 판단하셔서 사용하는 것이 좋은 것 같습니다. 제 생각에는 그래도 Raring Ringtail버전이 훨씬 안정적이지 않나 하는 생각이 드네욤. 하지만 저장소가 훨씬 빠르다든가 정보가 많다든가하는 장점 때문에 지금 쓰는 버전도 나쁘진 않은 것 같습니다.


다음 글에서 찬찬히 올리도록 하겠습니당.ㅎㅅ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