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ading
2015. 5. 5. 05:26 - Clarendon

<거지를 위한 컴퓨터> 우분투에서 일정관리 깔끔하게 사용하자.

  이번에는 우분투에서 일정관리 앱을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미리 말씀드리거니와 설명해드리겠습니다-라고 써놓기는 했지만 사실 예상 독자는 저 자신으로,

사실상 후에 있을지 모르는 불상사를 대비한 기록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당. 기억력이 좋지 않아서 한 고생을 또 하는 그런 성격입니다.




  <거지를 위한 컴퓨터>라는 제목은 그냥 붙였는데 어째 그 의미가 점점 퇴색되어 가네요 엥 원래의 목적은 최소한의 비용, 최소한의 컴퓨터 자원, 최대한의 양심, 최대한의 노력으로 컴퓨터를 사용해보자- 뭐 이런 목적이었습니다만..

그래도 뭐, 그 궁극적인 목표는 변하지 않았으니까, 그냥 그대로 나두도록 하겠습니다.




  각설하고, 이번엔 일정관리, 캘린더 앱의 설치 및 설정입니다.




  제가 일정관리를 그렇게 잘하지는 않지만 엄청난 건망증의 소유자인지라, 곁에 일정관리 혹은 to do 리스트를 두는 편입니다. 그래도 수첩이라든지, 다디어리 같은 것을 들고다닐만한 깔끔 단정 세심한 성격은 또 아니어서, 주로 안드로이드 폰의 구글 캘린더를 주로 사용합니다. 곁에 둔다는건 결국 어디서든 접근이 용이하다는 뜻이겠지요 그래서 구글캘린더의 계정을 랩탑에도 연결해보았습니다.




  여러가지 앱들을 설치해 보고 사용해보았는데요, 결론부터 말씀드리자면, 에볼루션 데이터 서버를 이용한 구글계정연동으로 패널 시계에 일정띄우기 + 선라이즈 캘린더 크롬 웹앱으로 작성, 수정, 관리하기가 최선의 방안 같습니다. 캘리포니아, 구글캘린더, 캘린더 인디케이터 등 많은 어플들이 있었는데, 그것들은 화면구성이 마음에 들지 않거나, 느리다거나, 쓸모없이 패널을 낭비한다거나하는 단점들이 있었습니다. 그래도 다른 어플들, 직접 사용해보시겠다면 아래 링크가 있습니다.


1. california

http://www.omgubuntu.co.uk/2014/10/california-calendar-natural-language-parser

2,구글 캘린더

http://lifehacker.com/5882005/the-best-calendar-app-for-linux

3.캘린더 인디케이터

http://bagjunggyu.blogspot.kr/2013/11/calendar-indicator.html




  우분투의 패널에서 시계 부분을 클릭하시면, 달력 아이콘이 뜰 겁니다. 누르면, 아무 반응 없습니다. 에볼루션이 깔려있지 않기 때문일겁니다. 우분투에서는 에볼루션이라는 프로그램을 디폴트 프로그램으로 두고 있습니다. 현재 상황으로서는 이 디폴트 프로그램을 다른 프로그램으로 바꾸는 것보다는 그냥 에볼루션을 사용하는게 가장 나아보입니다. 구글링으로 찾아본 결과, 이 디폴트 프로그램을 다른 프로그램으로 치환시키는 몇가지 방법이 나와있으나 우분투12, 혹은 더 오래된 버전들의 가이드로, 따라하다보니 안되는 것들이 태반이었습니다.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패널을 활용하기 위해서 에볼루션을 설치하고, 구글과 연동한뒤, 에볼루션 데이터 서버만 남기고 에볼루션은 삭제할 겁니다. 그렇게 되면, 패널이 구글과 연동되는데 활용되는 프로그램은 남아있기 때문에 기능은 유지되고, 안 쓰는 에볼루션 프로그램은 컴퓨터상에서 사라지게 됩니다. 또, 편지봉투 모양의 패널아이콘도 사라집니다. 간단한 확인은 패널로 하고, 자세한 작성은 선라이즈캘린더 프로그램으로 할 겁니다. 굳이 에볼루션으로 작성하지 않고 선라이즈캘린더를 사용하는 이유는, 이 쪽이 훨씬 직관적이고, 편집 방법이 안드로이드 폰에서와 유사하기 때문입니다.







1. 에볼루션 설치




  에볼루션을 설치해 주세요. 최신판을 받아도 좋고, 우분투 SW센터의 것을 받아도 좋습니다. 후자는 이미 아실거고, 전자를 원하시면 다음과 같이 터미널에 작성, 실행해주세요.


sudo add-apt-repository ppa:fta/gnome3

sudo apt-get update && sudo apt-get install evolution


설치하시면 에볼루션과 부가적인 프로그램들이 설치될 겁니다. 에볼루션을 실행하시고 이제, 구글과 연동할 차례입니다






2. 구글과 연동




   연동을 하는 방법은 아주 간단합니다. 

우분투를 구글과 연동해두신 상태라면, 이미 되어있습니다. 우분투의 설정 중 [온라인 계정]에서 확인하세요.

하지만 이상한 오류가 뜨는 경우가 있습니다. 제 경우 에러메시지는 아래와 같았는데요.


GDBus.Error:com.google.code.AccountsSSO.SingleSignOn.Error.UserInteraction: userActionFinished error: 10




  해결은 간단했습니다. 먼저 에볼루션에 연동된 모든 계정을 삭제하시고 다시 계정연결을 하시면 됩니다. 계정연결은 좌측 상단에 보이는 [새로만들기]버튼 바로 옆의 세모버튼을 누르시고 [달력]을 클릭하세요. 







  이렇게 하시면 됩니다. 형태를 구글로 바꾸시고, 사용자란에 자신의 구글 아이디를 입력해주세요. 확인을 누르고 나오시면, 계정의 비밀번호를 입력하라는 창이 뜰 겁니다. 문제는 여기서 아무리 정확한 비밀번호를 입력해도 뭔가 잘못된 비밀번호라고 뜨는 경우인데요, 그럴때는 인터넷 브라우저를 켜시고, 자신의 지메일 계정에 들어가보시면 누군가 계정에 접근했다느니 어쩌구 하는 메일이 와 있을 겁니다. 보안 수준이 낮은 앱에서 구글 계정에 연동을 시도했기 때문에 구글에서 차단한 것으로 보이는데요, 보안수준이 낮은 앱에게 접근허가를 가능하도록 설정하시면 됩니다.






  다시 에볼루션으로 와서, 로그인해보시죠. 될 겁니다. 저는 오프라인인 경우에도 일정을 확인할 수 있도록 설정해두었습니다. 캡쳐를 안해뒀네요. 설정란에서 쉽게 찾을 수 있을 겁니다.



  이제, 시냅틱 프로그램을 실행하세요. synaptic은 아마 우분투의 기본프로그램이 아니기 때문에 미리 설치를 하셨어야 할 겁니다. 설치하고 실행하세요. 검색란에서 evolution을 검색하셔서, 에볼루션 데이터 서버 어쩌구를 제외하고 에볼루션 본 프로그램을 제거해 주세요. 프로그램 이름만 읽어봐도 대충 아 이건 쓸모 없어보이는 구나 하면 같이 없애주세요. 무슨 플러그인이라든가..하는. 저희가 사용하는 건 에볼루션 데이터 서버 어쩌구 프로그램 뿐입니다.



  이제 선라이즈 캘린더의 설치입니다.

크롬에 들어가시고, 좌측 상단의 [앱]을 클릭, 웹 스토어에서 sunrise를 검색해서 캘린더 프로그램을 설치하세요. 그러고 나서 바로가기 아이콘을 만들어주세요. 






  그리고 저는 대쉬에 추가할건데요,(마우스 갖다대면 팝업하는 화면 좌측의 프로그램 묶음들) 윈도우키 누르시고 해당프로그램을 찾아 드래그 하시면 추가가 됩니다. 너무 간단하네요.


  완성입니다.